샤워꼭지(수도밸브) 교환기
어느 집에나 다양한 형태의 수도밸브가 있습니다.
오랜시간 사용하다보면 늘 고장은 나게 되어있고, 큰 돈 들이지 않고도 간단히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엄두도 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더군요.
어제 저희 집의 수도밸브가 마침(?) 고장이 나서 간단히 교환한 내용을 글로 써보려 합니다.
형태는 다양하지만 기본적인 설치방법은 비슷하니 모양이 다르다하여 겁내지 마시고 도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저희 집에서 사용하던 샤워꼭지입니다. 비교적 오래된 녀석이라 겉보기에도 많이 낡아보이네요. 청소도 안하고 사느냐고 흉보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으나 어느 집이건 이정도의 오염은 쉽게 볼 수 있는 정도라 보여집니다.
저도 종종 청소를 하긴 하지만 며칠 지나지 않아 바로 물 때가 끼어서 하얗게 보이더군요.
아무튼...이 밸브라는 녀석이 고장이 나서 물 나오는 양이 시원치 않아 바로 새것을 사왔습니다.
바로 이 녀석이지요. 비슷한 모양인데 가격이 많이 올랐더군요. 경우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팔기도 하던데, 저는 전체 한세트로 사왔습니다.
내부 구성품들입니다. 뭐가 이리 많은지 놀라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지만 별 것 없습니다. 벽에 고정하는 Bracket 을 비롯한 몇 가지가 더 들어 있어서 그런 것인데, 사용하지 않아도 되니 일단 밸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수도관과 연결되는 부위입니다. 나중에 말씀드리겠지만 고무로 만든 Seal 을 안에 넣고 고정하게 됩니다.
샤워꼭지가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역시 Seal 이 있습니다.
공구는 흔히 몽키스패너라 불리는 Adjustable Wrench 와 Slot Screw Driver 면 충분합니다.
자...그럼 먼저 그냥 밸브를 분리하면 물이 새기 때문에 먼저 Valve 를 Slot Screw Driver 를 이용해 잠궈줍니다.
시계 방향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내부에는 아래의 사진처럼 고무로 만들어진 Packing 이 있어 끝까지 돌려주면 수도관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수도꼭지를 고정하고 있는 두 개의 Nut 를 풀고 분리한 모습입니다.
물이 조금 새고 있네요...^^*
꼭지 않아서 빼낸 Seal 과 새로 장착할 Seal 의 모습입니다.
주기적으로 교환해서 사용하게 되어 있는데 그렇게 사용하는 분들은 거의 없을 듯 싶네요.
오랜시간 사용으로 인해 변형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 장착할 꼭지의 Nut 안에 새 Seal 을 넣은 모습입니다.
새 수도꼭지를 장착완료 했습니다. 깔끔하네요. ^^*
이제 샤워꼭지를 달아주면 되겠습니다. 조립은 간단합니다. 역시 Seal 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샤워꼭지까지 장착한 모습이네요.
잠궜던 Valve 를 다시 열어주고 물이 새는 곳이 없는지 확인하시면 모든 작업은 끝이 납니다.
생각보다는 간단하지 않은가요?
벽에 고정되어 있는 Valve 까지 분리하여 교환하려면 수도계량기에 있는 밸브까지 잠궈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번거로운 작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간단히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참고로 하시고 간단한 작업은 직접 하시면서 집에 대한 애정도 높이고, 큰 만족도를 줄 수 있는 재미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