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전자실기에 출제되는 회로는 총 6개의 회로가 됩니다. 그중에 스피커를 이용하여 경고회로를 구성하는 회로의 경우 회로자체도 너무 쉽고 테스트로서 변별력이 떨어지는 회로인 이유로 그리 나오지 않는 편입니다.
그로인하여 총 5개의 회로에 대한 실습을 집중하여 하시면 되며 그 각각의 회로에 적용되는 부품의 배치에 대하여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어
간략하게나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항공기 조명계통 회로 1
- 다른 부품이야 그대로 보인는 모습으로 적용하시면 되지만 Relay 의 경우 통상 8-pin 2개를 쓰기보다는 4-pin 과 병행해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연습도 연습이거니와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도 그렇지요. 또한 저항 R1, R2 는 330 Ω 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항공기 조명계통 회로 2
- 특별하게 언급할 부품은 없습니다. 대체적으로 배치도 그렇고 쉬운 편이기 때문에 그대로 적용하시되 Zener Diode 의 방향에 주의하여 조립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틀리기 쉬운 부분이 D1 의 방향입니다. 회로의 역방향으로 배치하여야하는데 정방향으로 했을 경우 Short 가 될 수 있으니 각별하게 주의하세요.
3. 항공기 조명계통 회로 3
- 역시 Relay 에 적용되는 Diode 의 방향에 유의하시고 LED 를 바로 연결하셔야 합니다. 저항 R1, R2 는 330 Ω 입니다.
4. APU Air Inlet Door Control 회로구성
- Diode, LED 방향에 유의하시고, SW5 의 경우 핀의 갯수가 많으니 혼돈하기 쉽습니다.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항 R1, R2 는 1.2 kΩ 입니다.
5. 발연감지회로
- Rectifier 를 구성하고 있는 4개의 Diode 방향이 제일 중요합니다. 실수하기 쉬운 부분이니 신경쓰시고, 가변저항 VR1 주의하세요.
저항의 경우는 R2, R4 가 330Ω, R1, R3 가 1kΩ, R5 가 5.6 Ω 입니다.
* 위의 설명이나 부품 순서는 제가 기존에 올렸던 회로도, 즉 정확하게 다시 그린 그림에 적용되는 것입니다. 공개 문제로 공유되고 있는 잘못된 그림에는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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