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ING
비행기의 날개 주변으로 공기의 흐름이 생기면 비행기의 비행을 돕는 양력이라 불리는 힘이 발생한다. 날개는 이 힘의 최대효율을 끌어내기 위한 형태로 되어 있다.
날개에는 두 종류의 Control Surface 가 Rear 혹은 Trailing Edge 에 장착되는데 이는 각각 Ailerons 과 Flaps 을 말한다. Ailerons 는 각 날개의 중앙부위에서 날개 끝까지 연결되어 있고 두 Ailerons 는 각각 상하 반대방향으로 움직인다. Flaps 은 각 날개의 뿌리인 동체에서 날개 중앙부위까지 연결되는 부분이며, 두 Flaps 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며 작동된다.
그림 2-58
경우에 따라 대형비행기의 경우 날개 위쪽 면에 Spoilers 를 사용하는데 이는 공기의 흐름을 분산시키고 양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Spoiler 는 항공기의 Rolling 운동에서 Ailerons 을 돕는 역할과 함께 항공기의 Landing 이나 Rollout 시 속도를 줄여주는 Air Brakes 의 역할도 한다.
THE EMPENNAGE
동체의 후미를 Empennage 라 하는데 여기에는 Vertical Stabilizer 혹은 Fin 이라고 불리는 수직 안정판과 Horizontal Stabilizer 라 불리는 수평 안정판이 포함된다.
이 두 개의 고정판은 마치 화살의 깃과 같이 항공기의 자세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공기의 흐름이 직선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림 2-59
Rudder 는 Vertical Stabilizer 뒤에 장착되며 항공기의 전면부를 좌우로 움직이게 하며 비행 중 좌우 회전에 진입할 때 Ailerons 와 함께 사용된다. Elevator 는 Horizontal Stabilizer 뒤에 장착되며 비행 중 항공기의 전면부를 상하로 움직이도록 하여 원하는 고도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STABILATOR
경우에 따라 정형화된 Horizontal Stabilizer 의 형태를 벗어나는 모습으로 디자인된 Empennage 도 있는데 Horizontal Stabilizer 가 하나의 구조물로 되어 있고 중심축을 기준으로 위아래로 움직이는 모습을 하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형태를 Stabilator 라 부르며 Elevator 가 필요하지 않는 구조이다. Stabilator 는 승강기처럼 Control Wheel 을 이용하여 작동한다.
그림 2-60
Antiservo Tab 은 Stabilator 의 뒤에 붙어 있으며 항공기에 승강타가 작용하는 효과와 같은 영향을 Stabilator 에 제공한다. 이 Antiservo Tab 이 없다면 Stabilator 를 작동하는 힘이 약해져 조종사로 하여금 “Over Control”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항공기에 따라 두 개의 조종계통이 한 개의 System 으로 통합된 경우도 있는데, Beechcraft Bonanza Models 의 경우 Rudders 와 Elevators 가 합쳐진 Ruddervators 가 장착되어 있다.
이 Ruddervators 는 입력신호에 따라 다르게 움직이는데, Pitch Control 에서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Yaw Control 의 경우는 반대방향으로 움직인다.
Ruddervator (Bonanza)
또 다른 경우는 Spoilers 와 Ailerons 이 합쳐진 Spoilerons 으로 Roll 운동을 제어하며, 몇몇 Delta-Wing 항공기의 경우 Elevators 와 Ailerons 의 기능이 합쳐진 Elevons 라 불리는 Control Surfaces 가 있다.
Elev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