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고자비

성장하는 정비사들의 공동체 AEROKOREA 를 이끌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정비사 공동체

항공강의

Hardpoint

Jason Park 2010. 6. 9. 11:30

 

 

 

 

전투기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항공기 외부 장작물 중에서도 각종 무기류를 장착하기 위해 기체 설계단계에서부터 만들어진 항공기 주요부위를 일컷는 말로 Weapon Station 이라고도 합니다.  이 Hard Point 에 Pylon 이나 Launcher 등을 장착하여 필요한 무기나 연료탱크등을 항공기에 장착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Hard Point 의 종류에는 그 용도에 따라 몇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Missile 발사를 위한 Launcher 가 있습니다.

단순히 떨어뜨리기만 해도 되는 Bomb 과는 달리 Missile 의 경우는 일정한 궤도를 유지하며 비행해야하는 이유로 특별한 발사대를 필요로 합니다.  철길처럼 Rail 이 있고 항공기와 Missile 간의 각종 데이터 통신을 위한 Wiring Harness, 각종 Connector 들이 장착되어지게 되는 이유로 다소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처럼 Launcher 는 가장 마지막에 Missile 과 직접 연결되는 부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Launcher 를 항공기와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Pylon 이라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보이지만 이런 Pylon 에는 상황에 따라 Drop Tank (연료탱크) 나 Gun Pods, Bomb 등을 장착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 Adapter 라는 용어로도 불리지만 어차피 사용하는 원리나 과정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Hard Point 중에서도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Pylon 이 장착되는 경우는 Wet Hard Point 라고 부릅니다.   외부 장착 Drop Tank 의 경우 동체연료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장착되는 것이며, 비행중 공기저항을 줄이거나 무게를 줄이기 위해 Cartridge 를 이용하여 Jettison 하기도 합니다.

 

'항공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rcraft Fuel System  (0) 2010.08.03
Aircraft AC Power System  (0) 2010.07.31
Sonic Boom  (0) 2010.04.29
Bird Strike  (0) 2010.04.03
Stall strips  (0) 2009.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