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고자비

성장하는 정비사들의 공동체 AEROKOREA 를 이끌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정비사 공동체

항공강의

Folding Wing

Jason Park 2010. 9. 10. 17:09

 

 

 

 

영화나 각종 영상자료를 통해 Wing 이 다양하게 접혀지는 항공기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잘 알고 있는 F-18 이 그렇지요.

대부분은 항공모함에 탑재된 항공기들이 많이 보여지는데 일반 육상용 항공기에도 간혹 적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목적은 항공기로 인해 차지하는 공간을 줄이기 위함이 크며, 같은 공간에 더 많은 항공기의 적재가 필요한 항공모함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지상에서는 상대적으로 가로길이가 긴 항공기가 정비 또는 주기를 목적으로 Hangar 에 넣을 때 날개로 인해 필요이상의 큰 Hangar 를 만들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접히는 형태의 Wing 을 Folding Wing 이라고 하고 대부분 날개 위 동체방향으로 접히는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위로 접히는 항공기의 경우 좌우 공간도 중요하지만 위쪽의 공간 확보도 매우 중요합니다.  높이가 낮은 곳에서 Wing 을 접을 수는 없겠지요. 

 

접히는 날개의 길이가 다소 길어 Hinge 를 또 달아서 두번 접히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형태를 Double Folding Wing 이라 합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접히고 있지요.

 

 

 

 

 

 

 

보통은 위의 그림들처럼 위로 접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과거에는 뒤로 접히는 항공기도 있었습니다.

 

 

 

 

 

 

 

그 밖에 꼬리날개가 접히는 경우도 있는데 자주 보기는 어려운 장면이라 저도 힘들게 찾은 사진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B-50 의 경우도 수직 꼬리날개가 접히는 기능이 있지만 자주 사용하지는 않았고 정비를 위해 Hangar 에 입고할 때만 사용했다고 합니다.

아래의 비행기는 S-3 Viking 이라는 녀석입니다.  역시 항모 탐재용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Wing 이나 Tail or Fin 을 접는 항공기는 일반  Fixed Wing 에 비해 단점이 있습니다.

기본 구조를 나눠야하다보니 구조적 보완을 위해 더 많은 Frame 이 사용되어야 하고 이로 인한 무게의 증가와 내구성이 떨어지기도 하고 관련 배관이나 전기적 연결구조가 추가되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항공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Helicopter - 1  (0) 2010.09.29
Reverse Thrust  (0) 2010.09.17
Nickel-cadmium battery  (0) 2010.08.27
Transponder  (0) 2010.08.18
Safety Wire  (0) 2010.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