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같은 교환작업을 했었고 역시 후기를 올렸는데, 며칠 전 같은 작업을 또 하게되었습니다.
얼마전 아침에 차를 확인해보니 누군가 Grill 을 이렇게 만들어 놨더군요. 양심이 없는 사람이 꽤 많습니다. 정직하게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배상해주면 떳떳할텐데 말입니다.
어떻게 이런 상처가 생길 수 있는지 참 궁금하네요.
가까이 보면 스테인레스 Moulding 까지 휘었네요.
아래 그림에서 #8, #11 입니다.
부품을 주문하고 약 3주 후 물건을 받았습니다.
Vertical Moulding 입니다.
Inner Grill 입니다.
공구는 Ratchet Set 하나면 됩니다.
8 mm Box Socket 과 Extension Bar 를 연결했습니다.
보이는 6개의 Screw 만 풀면 간단히 Grill ASSY 가 분리됩니다.
Rubber Seal 을 분리합니다. 이 때 Screw 가 Engine Room 에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Grill ASSY 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이제 Grill ASSY 를 분해합니다.
뒤집어서 4개의 Screw 를 분리합니다.
그 다음 Nut 를 분리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Nut 가 아니기 때문에 부가설명을 드리면 General Textbook 에 언급된 Tinnerman Nut 라는 것이 6개가 장착되어 있는데 종류가 다른 두 가지가 포함되니 잘 확인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Tinnerman Nut 에 대해서는 교재를 참고하시고 일반적으로 자동차와 항공기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항공기에서는 계기판에 아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에 장착된 Tinnerman Nut 는 U-Type 입니다.
먼저 Grill 상부에 4개와 아래의 2개는 모양이 다르니 분리한 후 별도 보관합니다.
이제 Moulding 을 분리합니다.
역시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잘 구분해서 보관합니다.
손상된 Vertical Moulding 도 분리합니다.
주문한 Moulding 과 비교해보니 크기가 다르네요. 그래서 자르기로 결정했습니다.
얆은 부품이라 톱질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조각기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조심해서 잘 자르면....
똑같죠?
새 Inner Grill 에 Moulding 을 장착했습니다.
Tinnerman Nut 들도 각각의 위치에 잘 맞춰 장착합니다.
모두 조립된 상태입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역시 조심스럽게 장착완료~!
작업이 깔끔하게 잘 되어 기분은 개운하지만 다시 이 작업을 할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자신의 실수로 남의 차량이나 물건에 손해를 입혔다면 양심에 부끄럽지 않도록 반드시 연락처라도 남겨 상대의 기분까지 배려하는 정직한 분들이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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