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고자비

성장하는 정비사들의 공동체 AEROKOREA 를 이끌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정비사 공동체

항공이야기

광고와 정보의 차이

Jason Park 2017. 7. 11. 17:19

항공분야의 정보가 대부분이 폐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기관도 없는 상황에서 항공업에 도전하려는 많은 학생들이 의지하는 유일한 정보창구는 인터넷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이용해서 각종 학원과 전문학교, 유학원들이 인터넷 공간을 광고창구로 활용하는 현상은 당연한 순서일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돈벌이 수단으로 활용하는 상황에 피해를 받는 학생들이 증가했고,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는 생각에 [등고자비]를 만들어 여러 정보를 공유하기 시작했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네이버의 지식인 활동도 적극적으로 했었는데, 언제인가부터 지식인 안에서 전문학교의 자문자답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동원해서 질문과 답변을 교묘하게 만들어 진정한 정보과 광고를 구분하기 어렵게 하더군요.

 

 

 

이런 과정으로 인해서 오히려 제가 피해를 입게 되었고, 네이버의 파워지식인 회의에서 이런 부분에 대한 언급을 강하게 요구했으나, 지금은 공개적으로 광고를 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대놓고 광고라고 언급하니 다행이라 생각해야 할지...관련글[지식인...바이럴 마케팅의 노예가 되나~!?]

 

 

 

그렇게 지식인의 광고도 효과가 떨어지자 이제는 블로그를 광고판으로 만들고 있는 상황이 요즘 벌어지고 있습니다. 양대 포털사이트에서 항공정비사를 오늘 검색해 보았습니다.역시, 상부에는 광고 사이트로 넘치고, 광고를 피해 블로그 영역을 살펴보면 각종 전문학교와 유학원에서 올린 광고성 글이 가득합니다. 모두 확인해보니 첫 화면의 글 전부가 광고성 글입니다. 모바일 환경에 맞는 모양과 단순하고 자극적인 내용으로 도배를 하고 있는데, 이런 광고를 구분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꽤 많은 듯 보입니다.

 

  

 

다음 검색화면

 

 

 

 

네이버 검색화면

 

 

 

문제는 그 광고성 글에 담고 있는 내용이 되겠지요. 이미 우리나라의 항공분야 취업시장이 변화하고 더 이상 과거의 교육체계와 내용으로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가르칠 수 있는 곳이 없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저마다 자신의 학교가 취업률이 좋다는 허무맹랑한 글로 가득합니다. 더구나 이제는 유학을 가면 위험한 상황이 되었음에도 여러 외국의 대학들과 병행하는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마치 엄청난 해택이나 경쟁력이 있다는 듯 광고를 하며 학생들을 현혹하고 있습니다.

 

 

 

이미 여러 글을 통해서 말씀드렸지만, 더 이상 우리나라 대기업 취업에 요구되는 조건에서 학위나 자격증은 의미가 없습니다. 좋은 대학을 나와도 취업과 상관없는 노력을 했다면 백전백패 한다는 사실을 이미 많은 예를 통해서 증명되고 있지 않나요? 기업이 원하는 부분이 달라졌기 때문이니 보다 정확한 정보를 찾기 위한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이는 항공사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 어떤 기업보다 보수적인 조직을 운영하는 기업이고, 그래서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는 가시적 스펙보다 오랜 세월을 단련해야 하는 인성에 집중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어차피 중요한 업무적 지식은 채용된 이후에 장기간에 걸쳐 가르치는 시스템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에, 외부에서 학습한 지식이나 자격증은 큰 변수가 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요? 관련 분야의 사람들이나 합격자들을 만나보시고 대화를 나눠보세요. 지금 제가 드리는 말씀이 믿기지 않으실테니, 제가 자리를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다양한 합격사례와 준비과정에 대한 살아있는 이야기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찾아오세요.

 

 

 

이렇게 광고판이 된 인터넷이 제게는 참 허무한 기분과 함께 다양한 피해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부분이 저 자신을 옥죄고 있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어, 참 제게도 딜레마가 아닐 수 없지만 소신을 지켜가며 이어가려고 합니다. 얼마나 이 일을 지속할 수 있을지 의문일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여러분들의 응원이 그래서 더 필요합니다. 정보와 광고를 구분하지 못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정확한 정보를 나눠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는 나눌수록 커지고 더 정확해집니다. 제가 알고 있는 정보도 많은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얻은 것들입니다. 모니터속 세상에서 빨리 나오시기 바랍니다.

 

 

 

 

 

   

 

 

 

매일 아침, A&P 강의와 함께하세요~!

 

 

 후원금은 후배들의 안정된 교육에 사용됩니다.

 

'항공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 ADEX 관람기  (0) 2017.10.20
4차 산업혁명과 항공정비사  (0) 2017.07.24
GE 의 혁신  (0) 2016.07.29
2015 ADEX 방문기  (0) 2015.10.22
2015 SEOUL ADEX  (0) 2015.10.14